운전자보험의 필요성

교통사고 발생건수 221,711건

부상자수 341,391명
사망자수 341,391명

(출저 : 경찰청 2011년 기준)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은 운전 중 사고 시 본인에게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장과 더불어 벌금,
방어비용(구속 또는 공소 제기 시 발생비용, 변호사비용 등),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등의
형사상 발생한 비용을 주로 보상하는 보험상품을 말한다.

아이콘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면허정지, 면허취소 등의 행정상의 법적 비용을 보장하는 것과 기타 운전과 관련된 보장을 하는 특약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타운전관련비용에는 자동차사고위로금, 긴급비용, 차량손해위로금, 교통사고위로금, 자동차사고성형수술위로금, 자동차보험료할증지원금 등이 있다.

아이콘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 똑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의외로 많다.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보험이며, 운전자보험은 필요시 가입을 하면 된다. 두 보험 모두 운전자를 위한 보험 상품이긴 하지만, 보장 내용은 전혀 다르다.

아이콘 운전자보험은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경우 가해자를 위한 보험의 성격이 강하다. 즉, 본인에게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장과 더불어 형사합의지원금, 벌금, 방어비용(변호사 비용 등) 등 형사상 발생한 비용 모두를 보상한다. 운전자보험의 주요한 기능은 바로 이 같은 형사상의 법적비용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콘 또 자동차보험은 1년마다 보험이 갱신되지만 운전자보험은 10년 내지 15년 동안 장기간 보장되고, 최근 들어 60세, 70세,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연령 상한선이 높아지는 추세다.

보장내용
  • 형사합의금
  • 벌금 비용
  • 사망보험금